화학과 비전

화학은 물질의 구조와 성질을 규명하고 물질의 변환을 통한 새로운 물질의 창조 과정을 연구하는 기초 과학으로서 의약, 소재, 에너지 등 인류 복지와 직결되는 여러 분야를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데 토대가 되는 학문이다. 미래의 전자공학, 생명과학, 재생 에너지 등의 발전도 새로운 소재의 개발, 새로운 화학반응 및 분석기법의 개발 등 화학 제 분야의 뒷받침 없이는 불가능하다. 화학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독창적인 응용을 위한 화학도들의 창조적이며 끊임없는 도전만이 이렇게 폭넓은 과학 기술의 토대를 제공할 수 있다.

화학과 교육이념

화학과는 ‘과학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과학지식을 기르고,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실천적이며 창의적인 학문을 추구하며, 의와 참의 정신을 지닌 우수한 화학인재 양성’을 교육이념으로 하고 있다. 대학의 교육이념과 국가 및 사회적인 요구에 부합하는 화학인재의 양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세우고 있다.

교육목표

1) 과학적 분석과 논리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지닌 화학인을 기른다.

2) 자연과학 학문 전반에 대한 통합적 안목을 지닌 화학인을 기른다.

3) 깊이 있는 전문적·학제적 연구역량을 겸비한 유능한 화학인을 기른다.

4)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화학인을 기른다.

진로안내

화학은 인류복지와 직결되는 폭넓은 응용분야에 기초를 제공하는 학문인만큼 졸업 후 진로도 매우 다양하다. 화학을 전공한 인력이 많이 진출한 연구개발 분야는 제약, 고분자, 석유화학, 촉매 등이며, 최근 들어 활발해진 전자산업, 생명공학 등의 기초 연구 분야는 물론, 공해와 관련된 환경과학 분야에도 훈련된 화학자들의 기여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교육자, 변리사 등의 진로도 선택할 수 있다.